웹서핑중 좋은 자료가 있어 올려봅니다.
백화현상은 다이버들이 다이빙을 하면서 자주 보게되는 바다풍경입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하지는 않으나 인간의 영향도 무시할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것같습니다.
즐거운 한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동해안 Cyber 해양생태공원
http://www.eastseapark.com/clean/na/cna20.asp

1. 백화현상의 정의
일반적으로 백화는 해조류가 번무하고 있던 암초지대에서 어떤 원인으로 해조류가 고사, 소멸하고 그 공간을 석회조류로 불리는 여러 종류의 산호말류가 점유하고 이들이 죽어서 암반이 백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와 같은 백화현상은 일본에서는 Isoyake라고 부르고 우리 나라에서는 강(1968)이 해조류 도감에서 조간대의 유용해조류가 소멸되고 유절산호 말류만이 남은 현상을 사진과 함께 기재한 것이 최초이며, 이후 기소현상 또는 갯녹음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백화현상의 천이 진행단계는 제주서귀포의 경우 엽상해조류 유실→유절산호말류 유실→무절산호말류 급증, 사망으로 보고하였습니다(정 등, 1998). 따라서 백화현상을 해중림과 산호말류 군집이 서로 확대 축소를 반복하는 천이과정의 한 현상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근 국내에 파급되고 있는 현상은 조하대 수심 20m까지 이르는 해저에서 일반 해조류가 유실되는 것은 물론 석회조류가 급증하고 때론 이들마저도 죽어가는 경향을 띠고 있습니다.

2. 원인
현재 추측되는 원인으로는 해양생태계 내에서 초식동물의 해조류 조식설밑 군집의 동태와 생물학적 작용에 의한 환경변화설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합니다. 조식설은 초식동물인 성게 등에 의한 해조류 섭식작용으로 백화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이고, 환경설은 기상해황이변, 수질오염과 기타 영양염부족과 담수유입설 등이 원인이 되어 일어난다는 가설입니다.
특히 최근에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대기중 이산화탄소의 증가, 지구온난화에 의한 수온상승 그리고 연안역의 오염이 백화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들 가설에 대한 최근의 조사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3 . 초식동물의 해조류 섭식작용
성게 및 전복을 포함한 초식동물이 암초지대의 엽상형 해조류를 지나치게 포식함으로써 발생한다는 가설과, 과도한 수확 때문에 백화현상이 발생한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성게의 섭식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많이 보고되었으며 해중림의 쇠퇴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서는 타당성이 인정되나, 광역적으로 발생하는 최근의 백화현상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합니다. 특히 백화의 초기발생 원인으로 설명하기에는 섭식량, 섭식행태 및 해조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하여 보다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4. 환경변화설
지구온난화에 의한 표층수온상승과 엘니뇨 현상에 의한 이상난류 유입 등의 해양환경변화가 백화현상을 일으킨다는 가설도 주목할 만합니다. 이와 관련 엘니뇨 현상이 북미연안의 해중림 쇠퇴를 초래 하였다는 지적과 북해도에서도 쓰시마 난류의 유량증가로 인해 애기다시마군락이 쇠퇴하였다는 보고도 주목할 만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중 이산화탄소의 증가는 해수 중의 이산화탄소의 분압을 높여줍니다. 해수중 이산화탄소 분압이 높으면 무절석회조류가 탄산칼슘으로 이루어진 석회질 껍질을 보다 더 많이 만들 수 있도록 작용합니다. 또한 대기중 이산화탄소의 증가는 지구 온난화의 주원인이 되어 해수온도가 상승합니다. 상승된 수온은 특정 수온에 적응하여 살아가는 해조류에 스트레스로 작용하거나 특정 종을 소멸시킵니다.

한편 연안역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은 모든 해조류의 생존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엽체의 구조적인 특징을 볼 때, 무절석회조류가 엽상형 해조류에 비해 오염물질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가진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염물질이 심하게 유입되는 향만 등의 구조물에 부착한 해조류로는 무절석회조류뿐이라는 점에서 엽상형해조류에 비해 무질석회조류가 오염물질에 대한 강한 저항성을 지닌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조의 성장에 필요한 질소, 인 등의 영양이 밀물의 대량유입 등으로 인해 줄면서 해조들이 고사하고 대신 이런 환경에 강한 산호말류조류가 번식하면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한편 해조군집을 이루는 대부분의 종이 일년 중 계절에 따라 출생, 성장, 번식, 사망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군집의 모양이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합니다.
동해 남부 연안에서 가장 우점하는 괭생이모자반은 일년생으로 10m이상까지 성장하는 종이며, 무절석회조류로 덮힌 암반위에서 자란다. 그러나 괭생이모자반을 포함한 엽상형 해조류가 부착할 수 없는 환경으로 변하여 무절석회조류가 번무한다면 백화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